입술이 부르트다 발생하는 원인 4가지

입술이 부르트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입술이 부르트다라고 느껴질 때의 현상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이는 누구나 경험할수 있는 요소이며 저같은 경우엔 매번 겪진 않지만 겨울에 자주 입술이 트는 모습이 관찰되곤 해요. 그래서 깜박하고 입술에 아무것도 바르지 않고 외출하게 되면 가끔 입술 사이사이가 벌어져 피가 나는 경우가 있어요. 날씨도 추운데 입술에서 상처가 난다면 그만큼 괴로울수가 없을 겁니다.

그런데 이러한 입술이 부르트는 현상이 외부적인 요소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내부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게다가 어떠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였다면 병원에 방문해야될 상황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입술이 부르트다라고 보이는 원인은 무엇이며 언제 병원에 방문해봐야될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입술이 부르트다 발생하는 원인

1. 날씨 및 습관 영향

건조한 날씨

대부분의 입술 건조나 부르트는 현상은 날씨, 침, 특정 의약품에 있기 마련입니다. 날씨는 앞서 이야기드린 것처럼 바깥 날씨가 건조한 경우에 해당되는 부분이죠. 특히 겨울 날씨에는 더욱 입술 부르트다 현상이 심해지곤 합니다.

입술에 침을 바르는 습관

그리고 습관적으로 입술에 침을 바르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이로 인해 입술이 더 건조해져 갈라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를 종합해보자면 겨울에 습관적으로 침을 자주 바른다면 그만큼 입술이 부르트는 모습이 보일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지는 것이죠.

침을 바르면 일시적으로 건조함이 날라가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시간이 조금만 지나면 오히려 건조해지는 상황에 높입니다. 그러니 평소에 입술에 침을 자주 바른다면 제품활용을 통해 습관을 개선해나가시기 바랍니다.

특정 의약품 섭취

특정 의약품 부분은 당사자가 최근에 복용한 의약품이 있는지 살펴본뒤 최근 어떤 의약품을 복용하였더라면 해당 전문의를 찾아가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의외로 의약품으로 인해 입술에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가 꽤나 많아요.

 

입술이 부르트다

2. 영양소 부족

그리고 이외에도 비타민A부족, 탈수, 영양실조와 같은 원인에 의해 입술이 부르트다라고 관찰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현대 사회에서 적은 경우에 해당됩니다.

한가지 음식만 고집

하지만 평소 한가지 음식만 고집해서 먹거나 다이어트 및 끼니를 자주 거른다면 영양소에 대한 문제일 수 있으니 영양소가 부족해지지 않도록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3. 스트레스

면역체계

스트레스는 면역체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면역체계를 약화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입술 주위의 피부가 예민해져 입술이 부르트다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극적인 습관

스트레스로 인해 사람들은 입술을 핥거나 물거나 씹는 등의 자극적인 습관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입술을 더 많이 건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습기 부족

스트레스 상태에서는 몸이 긴장하고 땀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입술 주위의 피부가 건조해지기 쉬울 수 있습니다.

염증 반응

스트레스는 면역 시스템의 염증 반응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입술 주위의 조직이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이 감소

스트레스는 혈액 순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입술 주위의 혈액 공급이 제한되어 붓는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면역 손상

장기적인 스트레스는 면역 시스템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이는 피부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입술이 부르트다

4. 모공염

염증 반응

모공염은 주로 염증을 동반합니다. 염증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 순환이 증가하게 합니다. 이로 인해 입술 주위의 피부가 붓게 될 수 있습니다.

균의 증식

모공염은 균에 의해 유발됩니다. 균이 과도하게 증식하면 감염 부위 주변의 피부가 붓게 될 수 있습니다.

자극적인 습관

모공염 부위를 만지거나 긁는 등의 자극적인 습관은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입술 주위의 피부를 부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면역 반응

모공염은 면역 시스템의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면역 시스템이 활성화되면 염증과 붓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염의 확산

모공염 부위에서 발생한 감염이 주변 조직으로 확산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입술 주위의 피부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입술이 부르트다

심각한 원인이 있다면?

이렇게 입술이 부르트다 원인은 비교적 간단한 원인들인데 때에 따라서는 병원에 방문해야될 정도로 다소 심한 상황일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러한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순염

피부과에 방문해야될 정도의 원인은 구순염이 있습니다. 이는 눈에 띌 정도로 심한 건조함과 부르트는 모습이 보입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입술이 점점 붉은 색으로 변하고 질감이 울퉁불퉁하게 느껴지며 궤양까지 발생하기도 합니다.

구순염은 구내염의 일종이며 말 그대로 염증이기 때문에 크론병과 같은 감염이나 염증성 질환에서 비롯된 경우가 꽤나 많습니다. 아니면 입에 닿는 물건에 의해 염증이 생기기도 하죠. 그래서 교정기, 의치, 젖꼭지 등을 사용하는 성인이나 유아에게 구순염이 잘 발생되는 모습이 관찰됩니다.

그래서 멀리서도 눈에 띌 정도로 갈라짐이나 부르트는 현상이 심각하다면 가까운 피부과에 방문하여 원인과 개선방법을 상담해보셨으면 합니다.

 

간단하게 관리하는 방법

그리고 입술이 부르트다라고 보이는 분들은 앞서 얘기드렸던 것처럼 대부분 심각한 상황이 아닙니다.

그래서 평소에 립밤을 바르고 충분한 물 섭취, 집안에 가습기 설치, 겨울에는 목도리나 스카프로 입을 따뜻하게 하기 등을 실천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나아질수 있으실겁니다. 참고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입술이 나아지는 속도가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이를 감안해서 더욱 신경써주셔야하죠.

 

입술이 부르트다 글과 함께하는 좋은 글
속이 더부룩한 이유 항상 소화불량 원인은?
살갗이 아파요 원인 4가지 대상포진일까?
살갗이 아파요 원인 4가지 대상포진일까?
음주 후 두통 지속되는데 나아지는 방법 10가지
눈 시린 이유 원인 3가지
멍이 잘드는 이유 및 사람 피부, 부딪히지 않았는데 원인 7가지
모공에 비비가 자주 끼는 사람이라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