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에 뜨는 똥 대변이 둥둥 떠다니는 원인 4가지

물에 뜨는 똥

평상시에는 변을 볼 때 아무렇지 않았지만 어느순간부터인가 변을 보고 나서 변기를 보면 물에 뜨는 똥을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평소와 다른 모습이다보니 혹시나 건강상 이유가 있지 않을까 걱정되곤 합니다. 게다가 주변사람들에게 물어보기엔 쉽지 않는 문제라 더 고민되기도 하실겁니다.

변모습은 현재 자신의 건강상태를 알려주는 일종의 척도이기 때문에 어떤 모습인지 관찰하는 것도 좋습니다. 당연히 변모습은 전날 먹은 음식이나 평소 식사시간 등의 따라서 바뀌기도 하지만 때로는 질환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물에 뜨는 똥은 왜그런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에 뜨는 똥 원인 4가지

 

원인 첫번째: 외적이유

이것은 건강과 관련없는 내용이며 주변 환경에 의해 변이 물위에 떠오르는 것입니다. 보통 변기에 있는 물은 차갑기 마련이지만 더운 날이나 특이한 상황에 의해 물이 따듯하다면 변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이는 건강과 관련없으며 물이 따듯해서 변이 가벼워지므로 떠오르는 것 뿐입니다.

그래서 날씨가 너무 덥거나 화장실의 창문에 일조량이 너무 좋아서 물이 따듯해지기도 하며 청소를 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따듯한 물을 부어서 생긴 현상일 수 있습니다. 다만 별다른 외적이유 없이 변이 물에 떠오른다면 다른 이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원인 두번째: 과다한 가스

대변은 일반적으로 바닥에 가라앉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변 속에 가스가 많은 상태라면 가벼워지므로 떠오를 수 있습니다. 보통 대변을 보기 직전에 가스를 따로 배출하여 공기중으로 내보내지만 여러가지 원인들로 인해 대변에 그대로 남아있기도 합니다.

가스가 많다는 것은 여러가지 원인들이 있는데 가장 대표적으로는 많은 공기 섭취와 과다한 섬유질 섭취입니다. 많은 공기 섭취는 껌을 씹었거나 과식을 한 경우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섬유질 자체가 소화개선에 좋지만 너무 과다하게 먹는다면 오히려 가스가 많아져 속이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물에 뜨는 똥

원인 세번째: 지방변

말 그대로 대변에 지방이 많이 껴있어서 물에 뜨는 똥 현상이 있기도 합니다. 이는 가스가 많은 현상보다 건강상 좋지 않기 때문에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어야합니다. 그래서 다른 증상이 없는지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지방변은 눈으로 보았을 때 티가 나는 편인데 주변에 하얀게 많이 껴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연히 하루이틀만에 나아지는 경우가 많지만 기간이 오래간다면 질환이지 않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질환에 해당될 경우 어떤 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방변 원인: 췌장염

명칭 그대로 췌장에 염증이 일어난 상태를 의미합니다. 췌장은 당뇨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혈당조절과 인슐린, 글루카곤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외분비 및 내분비 기능이 저하되고 섬유화까지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성 췌장염 원인 대부분은 음주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흡연도 주된 원인이라는 얘기가 나왔으니 음주와 흡연은 굉장히 좋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때로는 방사선으로 인해 생기기도 합니다. 췌장염이 무서운 점은 증상이 거의 없다가 심해졌을 때 증상이 발생하여 늦게 알아차린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으로는 물에 뜨는 똥, 상복부 통증과 요통이 해당됩니다.

 

 

지방변 원인: 셀리악병

이는 밀이나 귀리, 보리 등에 많이 함유된 글루텐이 소화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하는데 비타민이나 칼슘 등도 흡수되지 않을 때를 셀리악병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보통 영아기나 유아기 때 발병하며 아시아권에서는 적게 발견됩니다. 셀리악병은 글루텐을 섭취하였을 때 잔존물질인 글리아딘인 상태로 소장에 축적하게 됩니다.

글리아딘은 소장의 상피세포를 손상시켜 융모에 영향을 주다보니 소장의 흡수작용을 방해하게 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셀리악병의 증상 중에는 지방변이 특징이며 때로는 설사, 구역질, 복부팽만, 탈수증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사를 어느정도 하는데도 불구하고 체중감소나 발육부전, 영양실조, 물에 뜨는 똥 등이 온다면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물에 뜨는 똥

배에 가스찼을 때 해결방법

만약 배에 가스가 찼다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가스를 방출하다

배에 가스가 찼을 때 가장 간단한 해결책은 가스를 방출하는 것입니다. 안전하게 가스를 방출하기 위해서는 환기된 곳으로 이동하고, 조용히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을 이용

화장실을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가스를 방출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에 가서 조용히 기다린 후, 필요하다면 물을 마시거나 찬물을 얼굴에 뿌리는 등으로 물을 마시면 더 빨리 가스를 방출할 수 있습니다.

가스를 내기 위한 운동

경미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 가스를 더 쉽게 방출할 수 있습니다. 걷기나 스쿼트와 같은 운동을 시도해보세요.

가스 방출 운동

“유산소 운동으로 가스 방출”을 검색하여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가스 방출을 도와주는 운동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소화를 돕는 음식과 음료 섭취

소화를 돕는 음식과 음료를 섭취해도 가스 방출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강차, 민트티, 우유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에 뜨는 똥

췌장염에 좋은 음식

췌장염은 췌장이 염증을 일으키는 상태로, 식사 선택이 증상의 완화와 회복을 돕는 데 중요합니다. 다음은 췌장염 환자가 섭취하기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저지방 단백질

피해야 할 것은 지방이 많은 고단백질 식품입니다. 대신, 저지방 단백질원을 선택하세요. 닭 가슴살, 토피넛버터, 흰살 생선 등이 좋은 선택입니다.

채소

신선한 채소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공급하며 소화를 돕습니다. 그러나 날것의 채소보다는 익힌 채소를 선호하세요.

과일

신선한 과일은 비타민과 식이 섬유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과일의 씨나 껍질은 가려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죽 또는 반죽 음식

죽은 소화가 쉽고 부드럽게 소화됩니다. 예를 들어 오트밀, 죽 등이 좋은 선택입니다.

가벼운 음식

간식으로는 삶은 계란, 푸딩, 요거트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소화에 도움을 주지만 과도한 양은 췌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양으로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지방 유제품

저지방 우유, 요거트 등은 고지방 유제품보다 더 적은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수분은 소화를 돕고 체액을 보충해줍니다. 하지만 한 번에 많은 양을 마시는 대신 작은 양을 여러 번에 걸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배에서 부글부글 소리 반복되는 원인 5가지는
눈 시린 이유 원인 3가지
안구건조증 시력저하 정말일까?
어지럼증에 좋은 음식 7가지
오른쪽 뇌 통증 머리찌릿 아파요 원인 6가지
제로다운 캡슐 효능 부작용 2가지 어떻게 되나요?
눈이 시리고 눈물 자꾸 나온다면 원인 3가지
눈두덩이 빨개짐 3가지 원인은?
살갗이 아파요 원인 4가지 대상포진일까?
술먹고 다리저림 팔저림 이유 3가지는?

2 thoughts on “물에 뜨는 똥 대변이 둥둥 떠다니는 원인 4가지”

  1. 변이크던 작던 항상물에떠서신경쓰입니다 지방이낀것같은 변은아닌데 굵고큰변도 둥둥뜹니다 벌써수개월째 가라앉은변을 구경못햇는데 어느진료과로 내원해야할까요?췌장이상일까요?신경이쓰입니다
    나이는67세입니다 답변주실수있나요? 기다리겟습니다.감사합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단편적인 증상을 보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특정 영양소 불내증이나 당뇨 등 다양합니다. 우선 내과에 내원하셔서 어떤 원인인지 파악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제가 취급한 제품으로 나아질 수 있으니 원하신다면 010 7661 0890로 문자 남겨주세요^^

      응답

Leave a Comment